요약
‘Local(지역)’과 ‘Economy(경제)’를 합친 말로 도심의 거대 상권이 아닌 동네에서 소비 생활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뜻한다.
설명
‘Local(지역)’과 ‘Economy(경제)’를 합친 말로 도심의 거대 상권이 아닌 동네에서 소비 생활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뜻한다. 로코노미가 등장하게 된 주요 배경에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사람이 많은 도심보다 집과 가까운 골목 상권을 이용하면서 소매점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을 들 수 있다.
예컨대 전통주나 와인을 파는 주류 판매점이나 신선한 고기를 직접 보고 살 수 있는 정육점 등이 대표적인 로코노미 매장으로 꼽힌다. 또한, 지역 고유의 희소성과 특색을 담은 상품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으며, 이는 온라인으로까지 확장돼 산지 직송 플랫폼도 활발해지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러한 로코노미는 골목 상권에 새로운 기회로 작용해 지역 경제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