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줄어들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기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크기와 중량을 줄여 사실상 가격을 올리는 효과를 보는 판매 방식을 말한다.
설명
'줄어들다(Shrink)'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친 말로, 기존 제품의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의 크기나 수량 등을 줄여 사실상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는 판매 방식을 말한다. 2015년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이 제안한 용어로 ‘패키지 다운사이징’이라고도 불린다.
슈링크플레이션은 주로 가공식품 제조업계들이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가격 인상의 대안으로 자주 사용하는 방식이기도 하다. 기업은 원자재 가격이 상승할 때 가격 인상, 가격이 낮은 원재료로의 변경, 제품 용량 축소 등을 추진할 수 있는데, 슈링크플레이션은 이 가운데 가장 위험부담이 적다. 즉, 성분 변경이나 가격인상의 경우 고객 이탈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지만, 제품 용량을 줄일 경우 소비자가 눈치만 채지 못한다면 지속적 이윤 창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슈링크플레이션은 꼼수 방식으로 여겨진다.
국내에서는 과거 ‘질소 과자’ 논란이 대표적 슈링크플레이션에 속한다. ‘질소 과자’는 과자 봉지 안에 질소를 충전하면 포장지가 부풀어 오르는데, 포장지 내에 실질 내용물인 과자보다 질소가 많은 것을 빗대며 등장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