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닫기

포인트랭킹

  • 1손익분기점401,970
  • 2해피본드124,087
  • 3supex332122,147
  • 4세제행사100,527
  • 5백억미남74,046
  • 6namkinam66,211
  • 7사무에엘64,934
  • 8선물545463,830
  • 9배스62,468
  • 10pakdapak61,086

선물자유

  • 소비자동향지수란 무엇일까?

  • 비밀의정원
  • 2023-06-02 11:32:41조회수 331

장래의 소비 지출 계획이나 경기 전망에 대한 소비자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지수로 환산해 나타낸 지표로서, 한국은행은 1995년 3분기부터 이를 시험 작성해 왔으며 1998년 3분기부터 외부에 공표하기 시작했다. 소비자동향지수는 다양한 측면에 대해 작성되고 있는데, 예를 들어 생활형편, 경기전망, 물가전망, 가계소득, 소비지출계획 등에 대한 지수를 작성하고 있다. 각 질문에 대해 아주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에는 1.0의 가중치를, 약간 좋아질 것이라는 응답에는 0.5 가중치를 부여하고, 반대의 대답에는 마이너스 가중치를 부여한다. 각각을 더한 후 전체 응답자 수로 나눈 백분비를 구하면 소비자동향지수가 산출된다. 이 지수가 100을 초과하면 향후 전망이 좋아진다고 응답한 가구가 나빠진 가구보다 많다는 것을 의미하고, 100 미만인 경우는 그 반대를 의미한다.

  • 0 / 1000byte
댓글보기 (0개)

댓글 수정
  • 0 / 1000by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