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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물자유

  • [책 추천] 2020 시니어 트렌드 : 새로운 어른들이 만드는 거대 시장의 출현

  • 랭킹선물월드
  • 2023-09-17 11:50:26조회수 30

책 소개

시니어, 50+세대가 만드는 제3의 시장이 탄생하다!


『2020 시니어 트렌드』는 50대 이상의 인구가 더욱 많아지는 초고령 사회의 각종 현상과 문제점을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세세하게 짚어보고, 앞으로 어떠한 시장과 비즈니스 모델이 탄생할 것인지 전망한 책이다. 책은 ‘하쿠호도 새로운 어른 문화 연구소’가 2008년부터 2015년까지 장장 7년간 일본 전국의 40대부터 80대까지 실시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심층분석한 내용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 일본에서 소비의 중심은 젊은이와 영 패밀리였다. 그런데 현재 일본은 그 어느 나라에서도 유래를 찾아보기 어려울 만큼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인구 구조가 극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상황 속에서 ‘시니어 소비’라는 말이 등장했다. 40대 이상은 되어야 진정한 어른이 되는 현실 속에서 이들 50+세대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는 비즈니스도, 국가 정책도 올바르게 시행될 수 없을 것이다.


책은 고령자, 시니어, 중노년에 대한 기존의 시각을 무너뜨리고 50+생활자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부터 시작한다. 또한, 기회를 크게 키우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열쇠로 ‘커뮤니케이션’을 들었다. 혼자를 포함해 두 사람, 친구, 동료, 모녀, 신 삼대 등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이 소비를 만들어 나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고령자라고 하면 ‘건강’과 ‘경제’였지만 앞으로 새로운 어른들의 소비는 공유형 경제와 함께 차세대 경제를 형성해 나갈 것이다. 책을 통해 ‘새로운 어른 사회’에 대한 일본 최고 전문가의 냉철한 진단과 판단을 만나볼 수 있다.



목차

머리말ㆍ시니어, 엘더 혹은 50+세대라는 이름의 시장,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가 온다


1장 젊은이에게서 어른으로 이동하는 무게 중심

01 극적으로 변화한 인구 구조

02 50대 이상의 커다란 변화

03 염가 상품을 좋아하는 돈과 시간 부자들

04 초고령 사회를 더 나은 미래로

05 엘더의 불안 요소와 3대 자본

06 새로운 어른 시장과 새로운 어른 문화


2장 시니어 마케팅은 왜 실패하는가?

01 상식ㆍ고정 관념ㆍ인상론의 벽

02 세 가지 미스매치

03 불안과 즐거움은 수레의 양 바퀴


3장 ‘새로운 어른’은 무엇이 새로운가?

01 칭찬의 말이 ‘성숙한 사람’에서 ‘센스가 좋은 사람’으로 변한다

02 ‘인생의 내리막길’에서 ‘인생은 지금부터’로 거대한 전환이 일어난다

03 ‘1억 총 노후 붕괴’는 ‘1억 총 생활 붕괴’

04 ‘활력 있는 나라’인가 ‘삶이 괴로운 나라’인가


4장 ‘새로운 어른 시장’의 잠재력

01 ‘새로운 어른 시장’이라는 볼륨 시장

02 새로운 어른 소비의 특징

03 새로운 어른 소비에서의 광고와 기업의 접근

04 새로운 어른 시장의 히트 패턴 | 젊은이를 타깃으로 한 비즈니스가 지금 새로운 어른 시장의 선두 주자로


5장 분야별로 살펴보는 시니어 트렌드

01 돈 | ‘저금을 묵혀 놓는 고령자’에서 ‘돈을 불려서 소비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2 식생활 | ‘소박한 식사를 하는 고령자’에서 ‘육식을 좋아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3 엔터테인먼트 | ‘시대극을 좋아하는 고령자’에서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새로운 어른’으로

04 건강 | ‘병원에 다니는 고령자’에서 ‘예방ㆍ안티 에이징ㆍ건강 관리를 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05 개호 | ‘개호 불안 고령자’에서 ‘개호 예방과 개호 공조의 기수’로

06 여행 | ‘명소를 관광하는 고령자’에서 ‘멋진 어른의 여행’으로

07 자동차 | ‘운전면허를 반납하는 고령자’에서 ‘드라이브를 즐기는 새로운 어른’으로

08 패션 | ‘수수한 옷차림의 고령자’에서 ‘센스 있는 새로운 어른’으로

09 미디어 |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고령자’에서 ‘매스미디어ㆍ인터넷을 이용하는 새로운 어른의 정보록’으로

10 주거 | ‘최후의 안식처를 증개축하는 고령자’에서 ‘최고의 인생을 위한 리폼 디자인’으로

11 사회 공헌 |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 약자ㆍ수혜자’에서 ‘스스로 사회에 공헌하는 엘더’로

12 라이프 스타일 | ‘여생을 조용히 보내는 고령자’에서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창조하는 새로운 어른’으로


6장 크로스 제너레이션이 새로운 미래를 연다

01 50+세대의 자조와 공조

02 단카이 세대와 젊은이의 공통점

03 차세대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연착륙

04 생산 연령 인구 감소의 해결책

05 성장형 경제와 공유형 경제의 혼합


맺음말ㆍ편견을 버리면 새로운 시장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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