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포인트(미 뉴욕주)=AP/뉴시스]마스크를 쓴 육사 생도들 사이에서 혼자만 마스크를 쓰지 않은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지난 12일 뉴욕주 웨스트포인트의 미치 스타디움에서 열린 미 육사와 해사 간 미식축구 경기를 지켜보고 있다. 그는 19일(현지시간)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않은 채 미국에 대한 사이버 공격의 배후는 러시아가 아니라 중국이며 러시아의 영향은 별것 아니라고 주장해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 및 다른 고위 관리들의 주장을 반박했다. 2020.12.20
뉴욕증권거래소(NYSE)가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 등 중국의 3대 통신사의 상장이 폐지되지 않을 것이라고 5일(현지시간) 밝혔다.
NYSE는 이날 성명을 통해 3개 통신사의 상장폐지는 세계 가장 큰 경제강국 사이의 긴장을 고조시킬 수 있는 위협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NYSE는 지난해 12월 31일(현지시간) 저녁 성명을 내고 2021년 1월7일∼11일 사이에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차이나텔레콤의 주식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힌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해 11월 중국군과 연계된 기업에 대한 미국인들의 투자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내렸고,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중국 3대 통신사의 상장폐지가 추진됐었다.
외교 소식통은 "행정명령에 대해서 미국 국무부와 국방부 그리고 재무부의 해석이 서로 달랐던 것으로 안다"며 "유권해석이 뒤집힌 것은 정무적인 고려가 있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