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과 공포의 인간 심리를 통제 할 수 없어 기계에 의존하여 프로그램이라는 tool 을 만들어 고정적인 수익을 내 보려 끊임없는 도전을 하지만 그 무엇이든 인간이 만든 데는 한계가 있게 마련입니다.
저 역시 3개월전까지는 3년간 단 하루도 쉬지않고 밤세워가면서 코딩하고 연구하고 비법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비법을 찾지 말자
를 인정하니깐 편해졌습니다.
비법이 없으니 누구나 다 아는(?) 상식선에서 원칙만 세우자!
내가 그렇게 못나서 잃는 것도 아니다.
오랜(?) 세월 시장과 함께 하며 터득한 진리는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무슨 일이든 하면 사는 게 행복해진다" 불행은 무리수에서 시작된다.
반드시 본인이 납득하고 극복할수 있는 부분에서 손절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못하면 이익이 나면 불안해서 금방 팔게되고 손실이 발생하면 그게 싫어서 오래 가져가는 이익은 짧게 손실은 길게 가져가는 가장 나쁜 습관에서 결고 벗어날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매매툴이 있어도 실행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거의 미치기 일보 직전이죠...
똑같은 툴을 가지고 같이 앉아서 매매해도 누구는 수익이 나고 누구는 손실이 납니다. 실력이 좋은 것과 수익이 나는 것은 전혀 별개의 문제입니다.
내 계좌에 수익 십만원이 다른 사람 천만원 보다 훨씬 더 소중합니다. 누가 얼마를 벌었건 누가 몇배를 먹었건 나는 내가 먹을수 있는 사이즈만 먹으면 됩니다 대박보다는 누적 수익에 만족하시면 좀더 편안히 장에 임할수 있습니다
우리 삶의 목표는 행복이 아니던가요? 손절도 익절도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보면 이 일도 행복한 직업입니다!
단타든 중투든 장투든 가장 중요한 것은 진입시점을 제대로 알고 제 때에 진입을 하는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겁니다. 초단타라고 많은 매매행위를 반복하는 것이 아닙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