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8월, 뜬금없이 삼성벤처투자에서 싸이월드에 50억 가량을 투자했다는 소식이 들렸었는데요, 그때 당시만 해도 큰 이슈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슈가 되지 않은 이유는 몇가지 있었는데요, 첫번째는 삼성투자의 금액이 많지 않았다는 것이고 두번째는 '싸이월드'에 대한 기대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삼성벤처투자는 단순히 아무 기업에나 투자를 하는것이 아닌, 성장의 가능성과 혁신이 될 수 있는 기술에 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그렇다면 삼성투자를 진행하는 조건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성벤처투자의 투자조건
삼성벤처투자의 투자조건은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 삼성벤처투자의 주자영역에는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는 미래신기술에 대해서 삼성의 경영 노하우와 신뢰성을 바탕으로 선진 기술이 적극 개발되고 사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투자한다고 되어있는데요, 지금까지의 싸이월드는 이미 2000년도에 큰 성공을 이뤘고 '지금'까지 미래신기술의 모습을 보여주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에 전혀 부합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싸이월드의 앞으로의 모습을 본다면 삼성투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싸이월드의 '클링(CLINK)'
싸이월드에서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클링(CLINK)'은 삼성벤처투자에게 확실한 어필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삼성투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싸이월드의 클링은 블록체인 기반의 에코시스템으로, 싸이월드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위한 암호화폐인데요, 이는 이용자가 소셜미디어의 성장에 기여한 만큼의 보상과 권리를 제공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이라고 할 만큼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이미 2017년부터 삼성벤처투자에서는 싸이월드의 블록체인 기술을 높게 평가하였기 때문에 삼성투자를 받을 수 있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빅스비의 '큐(QUE)'
삼성벤처투자에서는 단순히 금액적인 부분의 지원만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삼성 스마트폰 빅스비의 큐 서비스와 협업까지 하도록 지원해주었는데요, 이러한 큐 서비스는 현재 뉴스상에서의 확실한 인지도를 쌓을 수 있는 App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의 인터넷 뉴스에서는 단순히 한줄,두줄의 내용만을 가지고 올라오는 뉴스뿐만 아니라 광고, 허위내용 등의 기사들이 하루에도 수만건씩 올라오고 있고 소비자들은 원하는 뉴스를 직접 보기 힘들어 하고 있는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삼성의 큐 서비스는 소비자의 활동을 중심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하여 맞춤형 뉴스를 직접 제공해줍니다. 이러한 삼성투자는 앞으로의 싸이월드 성장에 기대를 하고 있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SNS 패러다임의 변화
삼성투자는 단순히 블록체인 기반의 SNS이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이 아닌, SNS 패러다임의 변화에도 큰 주목을 하고 있는데요, 과거의 싸이월드는 폐쇄형 SNS로 프라이버시가 지켜진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컨텐츠가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현재 SNS는 개방형 SNS로 대표적인 것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있는데요, 이들은 컨텐츠 생산이 쉽고 편하게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무분별한 광고 및 가짜 컨텐츠 생산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과 이윤을 기업이 독점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성투자를 받을 수 있었던 앞으로의 싸이월드는 과거 폐쇄형과 개방형을 합친 하이브리드형 SNS로 나올 예정인데요, 이는 가짜 컨텐츠와 필터 버블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요소에 집중 조명할 예정이빈다.
또한 이용자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관계 형성을 중시하고, 암호화폐 'CLINK'을 통해 사용자 중심의 보상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클링(CLINK)의 가치 상승 시스템
싸이월드의 클링 생태계는 사용자와 개발자&비즈니스의 상호 작용으로 성장하는 선순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를 통해 클링의 가치가 증가함은 물론, 새로운 비즈니스 참여자가 늘어나 사용자 또한 증가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암호화폐 클링과 싸이월드간의 관계가 확실하게 연결되어 있는데요, 삼성벤처투자에서는 SNS에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하는것에도 의미를 두고 있지만, 과거 싸이월드가 '도토리'를 통해 성공적으로 진행된 가상화폐 실용성에 큰 의미를 두고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삼성투자를 이끌어 낸 것은 싸이월드의 과거 가상화폐 모델의 성공과 암호화폐와의 적절한 연관성, 그리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의 실생활화에 큰 기대를 걸고 있기 때문에 삼성투자가 이뤄 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