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 뷰 에 대한 고찰
1. 상승 이후 하락 한다. Mini 268.20 / Max 274.40 이후 주봉, 월봉의 쌍바닥 확인 까지.
2. 하락 추세 장이고 약세 장임으로 아직 콜 시세는 없다.
3. 생각 안 함.
첫 번째 뷰를 그리는 이는 270콜의 10배 5.0 가격대를 생각 한 이도 있었을 것임.
두 번째 뷰를 그리는 이는 확신은 없지만 풋에 배팅 한 이도 있었을 것임.
두 가지로 부류가 나눠짐.
이유는 두 가지.
첫번재 시장이 일봉상 쌍바닥을 찍었다. 콜을 죽일대로 죽여놨다. 풋은 뚱뚱하다. 주말간 너무 좋은 소식이 많다.
만기 일전 까지 풋의 뚱뚱하다는 논리는 합리적이지 않음. 뚱뚱하다는 논리는 변동성이 없을 때나 가능함. 옵션테이블만 보더라도 양막내와 등가간의 간격으로 어디가 우위다가 처음 입문한 사람도 알 수 있음.
또한 시장은 수급이 판가름함. 이슈의 흐름을 어떻게 해석 하는지가 중요하지. 이슈 자체는 중요하지 않음.
두 번째 하방에 배팅한 사람은 상방이 없다는 확신이 지배적. 아직 바닥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것.
이 얘기가 틀린 얘기는 아닐 수 있음. 다만 벨류에이션을 구하기가 어렵고 이슈들의 해석이 메이져와 일치해야함.
문제는 지금 부터 시작 됨.
논리와 뷰를 정했다면 순서가 바뀔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야 함. 첫번째 뷰를 순서를 바꿔보면
상방을 보는 개인투자자가 만연한 만큼 너무 순순히 외인이 개인 포지션에 손을 들어줄 리 없고.
개인들의 손을 들어주면 프리도 감소하지 못한채 쏟아지는 개인들의 익절물량 때문 필요 없는 자금 소모전이 발생함으로 양합을 줄이는데 개인 투자자들의 익절 매물들을 받아먹으면서 올려야 한다.
뺏을 것은 충분히 다 뺏어놓고 여유롭게 올라간다 희망을 주는게 추가매입으로 자금력이 더 커질 수 있음.
그럼 일단 상방 부터 물량 다 조져 놓는 것이 메쟈들에게는 유리할 터. 상방부터 확실히 조져놔야 개인 투자자들은 수익이 아닌 매입가 회귀에 대한 희망만으로 콜을 들고 갈 가능성이 높아짐.
내 뷰가 너무 명확하고 쉬워 보이면 일단 의심을 해봐야함. 태생부터 거지인 풋의 대박이 나올 수 있는 조건을 오늘 갭으로 만들었음. 대박이라고 해봐야 10배 100배가 아니라 콜보다 먼저 3~5배 까지의 대박을 말함.
여기서부터가 문제임. 개인투자자들의 뷰는 한번 틀어지면 두번째 방안을 준비 안해놨기에 뇌동으로 돌입하게 됨.
지금이 딱 그 시점 상황만 보더라도 콜옵션은 손절 물량이 찔끔 튀어나오나 풋옵션 극외가의 매도분은 외려 증가하고 있음. 그럼 메쟈들은 만기일까지 꽤 남았으니 갈때 까지 가보자 하고 들이댐.
왜? 그거 다 없애면 다시 올리기는 하락 시키는 것보다 쉬우니까.
현재 중국은 주봉상 일봉상 월봉상 쌍바닥을 먼저 택했음. 코스피도 냅다 중국을 따라가는 중.
어차피 이현령 비현령 자기 내키는 것 따라가는게 코스피이니 오늘 같은 일은 놀랄 필요도 없음.
현재는 풋의 프리가 폭발해도 되는 시점임에 불과하고 풋의 프리는 냅두고 콜만 죽이고 있음.
이는 풋도 추가적으로 오늘 시세를 더 줄 생각은 별로 없다. 콜은 일단 죽인다. 물량 다 뱉어내라 얘기임.
풋 시세를 주려고 매도 친게 아니라 상방 물량 다 털어먹고자 매도 쳤으니. 지금 부터 풋으로 더 대박을 노리려거든 생각 없으니 나가라. 하고 있음. 그럼 여기서부터는 온르 시세 이미 활활 타오른 풋을 잡는 것도 큰 도움이 안될 것임.
현재 상황은 풋은 프리가 안붙고 콜은 프리가 한없이 줘터지고 있습니다. 그선물 매도분이 1조 육박 하는데 재반등을 노리는 것도 추가 하락으로 풋옵션에 대한 폭발 프리를 먹는 것도? 여기서 잘먹으면 두배 못먹으면 3토막 이상.
즉 옵션은 지금 덤비지 말라는 얘기임.
드리고 싶은 말.
지금 부터는 와리가리 양방향 터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라고 글을 올립니다.
뷰의 역회전이 걸릴 것을 감안해 하나의 뷰로만 대응 하지마시고, 정, 역, 기타로 뷰를 나눠서 대응 하시길.
또한 급한 맘에 얼마 안되는 수익 노리고자 큰 손실로 직결 되는 매매 하지 마시고 수익이 좀더 높은 가능 성 있는 포지션을 확인 하고 접근하시길.
풋 저점을 잘 잡으신 분들은 최소 익절구간을 정하시고 추가 확인을, 콜은 아직 확인이 필요 합니다.
여기서 훼이크로 보일 가능성이 높은 것 하나만 짚어 드리겠습니다.
중국은 주봉, 월봉, 일봉상 쌍바닥을 만들었습니다. 항셍 또한 전 저점을 너무 쉽게 이탈 해버렸죠.
근데 유럽, 미국은 아직 미이탈 입니다. 유럽도 외바닥, 미국도 외바닥인 상황에서 반등이 짧게 나왔었던 것이었고.
중국이 쌍바닥을 확인 했다? 라 보기에는 시간외 유럽과 미국의 재 하락이 중국의 쌍바닥 이상을 깰 수 있음으로 중국을 보고 내일 부터는 무조건 반등이다. 라고 확신은 하지 마시길. 물론 가능성은 있다고 봅니다.
보이지 않는다.하면 쉬시는게 답입니다. 건승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