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비트코인의 발명 이래로 블록체인은 기존의 은행과 금융서비스 시스템, 즉 금융산업의 구조를 바꾸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되어 수백 개의 탈중앙식 애플리케이션이 만들어졌고 이전보다 효율적이며 안전하고 자율적인 방식으로 돈을 관리하려는 프로젝트들이 생겨났구요.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확장성의 한계에 직면하고, 전세계적으로 규제의 바람이 불면서 금융 분야에서 블록체인은 정체기에 들어섰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FR8 Network의 공동창립자인 Sloane Brakeville이 블록체인 기술으로 인해 금융 산업보다 보다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이 생길 것이라는 의견을 밝혀 주목받고 있더라구요.
FR8 Network는 물류 산업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블록체인 프로젝트인데요, 이 프로젝트는 다수의 중복된 데이터 처리 시스템 때문에 수십 억 원에 달하는 비용이 낭비되는 기존의 물류산업이 가진 문제 상황을 지적하고, 이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취지로 착수되었다고 하네요.
아시아 유일 다국적 디지털 물류기업인 OpenPort와 블록체인 프로젝트 FR8 네트워크가 새로운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OpenPort는 자사 디지털 ePOD(전자 배달증명, electronic Proof Of Delivery)의 기록을 블록체인에 저장할 수 있게 되고, 이로써 화물 운송에도 결제 시 스마트 계약을 사용할 기회가 열리게 됐는데요, 운전자를 대상으로 한 소액 결제 지불수단도 FR8 네트워크의 자체 화폐인 FR8 토큰으로 바뀔 예정이라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