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팀 드레이퍼, 아르헨티나 대통령에 '법정화폐 → 비트코인' 대체 제안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실리콘밸리 유명 벤처 투자자 팀 드레이퍼(Tim Draper)가 지난 20일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아르헨티나 법정화폐인 페소를 비트코인으로 대체해야하고, 아르헨티나에 5G를 도입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앞서 그는 "비트코인 시세는 2022년~2023년 사이에 25만 달러에 달할 것"이라며 "2년 후에는 지구촌에서 비트코인으로 커피를 구매하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 이상민 의원, 블록체인 산업 진흥 법안 최초 발의...창업지원 등 내용 포함
25일 전자신문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장인 이상민 의원이 블록체인 기술 연구기반을 조성하고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을 지원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블록체인 진흥 및 육성 등에 관한 법률'을 대표 발의했다. 해당 법안은 △불록체인 기술의 정의 △연구개발 촉진 및 산업진흥방안 △전문인력 양성 및 창업지원 △연구개발 특구 지정 및 조성 등의 내용을 담았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블록체인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신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이와 관련된 세계 주요국 경쟁이 격화되면서 그간 현장에서는 사업진흥을 위한 기본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았다"고 발의 배경을 설명했다.
) "ICO 허용해 달라"…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 출범
IT 조선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관련 협회와 학계가 모여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를 공식 출범했다.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는 25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 FKI 타워에서 공식 출범식을 갖고 대정부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연합회는 "해외 주요국가와 비교해 한국 정부가 일방적이고 강경한 ICO 전면 금지 정책을 펴는 것은 무리가 있을 뿐 아니라 국내 기업을 역차별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또 암호화폐거래소의 실명확인 가상계좌를 제공하지 못하게 하면서, 벌집계좌를 강제적으로 금지하는 것은 국내 블록체인 경쟁력을 퇴보시키는 정책이라며 규탄했다. 한국블록체인협단체연합회 목적은 블록체인 산업발전 저해 요소 및 규정 제거, 암호화폐 생태계 육성을 위한 조속한 제도 정비 제안,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를 위한 정부 관리체계와 제도마련 건의 등이다.
) 비탈릭 부테린, 트위터서 '변절' 지적 설전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트위터를 통해 이용자들과 설전을 벌였다. 한 이용자가 비탈릭의 트위터에 "어떤 상황에서 한 지식인이 공개적으로 자신의 생각이 A에서 B로 극단적으로 변했다. 이제는 A를 아예 부정한다. 비트코인 급진론자에서 이더리움 창시자로 말이다. "고 밝혔다. 이에 비탈릭은 "지금 나를 말하는 것이냐? 나는 한번도 비트코인 급진론자였던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이에 Bitcoin.org의 창업자인 코브라(Cobra)는 "한 비트코인 핵심 개발자가 비트코인의 블록 크기를 찬성하다가, 어느 순간 가장 강한 반대론자가 된 경우를 본 적이 있다"고 비꼬는 답을 남겼다. 이외에도 이용자들은 비탈릭 부테린에 대해 다오(DAO) 해킹 사건에 토론을 벌였다.
) 트위터 전문가 "트론 창시자 트위터 팔로워 최대 절반이 '봇' 계정"
저스틴 선 트론 창시자가 최근 자신의 트위터 팔로워가 10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지오프 골드버그라는 트위터 봇 연구 전문가가 "저스틴 선의 팔로워의 3/1에서 절반 이상이 봇 계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저스틴 선의 최근 팔로워들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전형적인 봇 계정의 특징과 일치한다"며 "최근 5만 명의 이용자 중 2만 명이 정확히 한달 내에 신규 가입된 계정이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팔로워의 계정을 조사해 보면 프로필과 사진이 없는 경우가 다수를 차지했다"며 "사진이 있다고 해도 상당히 평범한 사진만 업로드 한 상태"라고 진단했다. 그는 "무엇보다 결정적인 증거는 이들의 계정이 랜덤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9M9Rc68ryRdfjRq, Alex 30276292 등의 계정 이름이 대표적"이라고 덧붙였다.
) 외신 "러시아 디지털 자산 법안, 암호화폐 관련 용어 다수 삭제"
블록체인 전문 미디어 더 넥스트 웹에 따르면 러시아 의회가 심의를 연기한 '러시아 디지털 금융 자산 법안' 중 '암호화폐', '스마트 컨트렉트', '토큰' 등 카테고리 관련 용어들이 다수 삭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에 따르면 앞서 러시아 연방 두마 의회는 '러시아 디지털 금융 자산 법안'의 심의 기간을 2019년 4월까지 연기한 바 있다.
) 리서치 "CME 선물 거래 영향력 20배 이상 커...시장 영향력 ↑"
비트와이즈(Bitwise)가 최근 보고서를 통해 비트코인 거래량의 약 95%가 규제 감독 범위 이외의 마켓에서 거래 또는 메이킹되고 있다고 전했다. 보고서는 이와 관련해 BTC 거래량의 95%가 '만들어진 거래'라고 가정할때, CME의 비트코인 선물 거래의 영향력이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비교해 20% 이상 크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최근 BTC 가격 흐름에 이같은 요인들이 뚜렷하게 반영되고 있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보고서는 지난 2월 24일을 예로 들어, 당시 BTC가 종가 기준(선물 마켓 현지 시간 자정 기준) 9% 급락했으며, 한차례 급격한 하방압력이 시장 전반의 흐름을 바꿨다"고 강조했다.
) 美 FIRA, 비트코인 사기범 암호화폐 거래 금지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더넥스트웹(thenextweb)에 따르면, 미국 금융업감독국(FIRA)이 비트코인 사기극에 연루된 혐의를 받고 있는 콜로라도주 트레이더 다니엘 토드 레빈(Daniel Todd Levine)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밝혔다. 미디어에 따르면 레빈은 투자자들에게 비트코인 구매 서비스를 통한 사기로 약 150만 달러의 투자금 손실을 발생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 빗썸, 오브스 상장 예고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이 방금 전 공식 사이트를 통해 이스라엘 기반 블록체인 플랫폼 프로젝트 오브스(ORBS)를 상장한다고 공지했다. 해당 공지에 구체적인 상장 시점은 명시되지 않았다. 앞서 지난해 12월 오브스 프로젝트는 카카오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 반에크 디지털 자산 총괄 "BTC ETF 신청 마감일 중요치 않아"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비트코이니스트(bitcoinist)에 따르면, 현재 시장이 주목하고 있는 두 개(Bitwise Asset Management와 VanEck SolidX)의 BTC ETF 신청 마감일이 다음달 1일과 6일로 다가왔다. 이와 관련해 반에크의 디지털 자산 전략 총괄 가버 거백스(Gabor Gurbacs)가 "이러한 ETF 마감일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며 "반에크와 솔리드X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시장 구조 구축 작업과 시간, 자원을 투입해 ETF 승인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두 ETF의 신청 마감일인 4월 1일, 6일 이후에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종 결정을 내리기까지는 최대 240일의 시간이 있는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