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 SEC, 8월 이래 ICO 관련 고발 및 감사 최소 12건
ICO 관련 처벌 및 감사 사건이 최소 12 건으로 나타났다. SEC의 고발 대상이 된 암호화폐 관련 프로젝트 중 3 건은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 3 건은 스캠형 ICO 프로젝트, 2 건은 무허가 ICO 진행, 2 건은 자산운용사 및 펀드운용 업체, 1 건은 개인, 1 건은 블록체인 관련 기업으로, 구형된 벌금은 3만~300만 달러 사이로 전해졌다.
) 前 FDIC 의장 "美 SEC, 비트코인 상장지수상품 승인해야"
전 미국연방예금보험공사(FDIC) 의장 쉴라 베어(Sheila Bair)가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암호화폐를 조작하기 쉽고 공격받기 쉬운 자산으로 분류한 것은 잘못됐다"며 "암호화폐 ETP(상장지수상품)의 보안 메커니즘이 SEC의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지에 대해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BTC가 시세 조작을 피하기 어려운 이유는 제한적인 유동성 때문"이라며 "유동성 증가를 위해 SEC의 ETP 승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 마이 EOS 월렛 개발자 "EOS BP 손익분기점, 4.04 달러"
EOS BP 손익분기점에 대한 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1위에서 21위까지의 EOS BP들의 EOS 가격에 따른 손익분기점은 4.04 달러로 나타났다. 22~42위 BP 후보들의 손익분기점은 4.35달러다. 해당 조사에는 21개 BP 중 8개, 22~42위 BP 후보중 10곳이 조사에 참여했다.
) 中 마이닝풀 CEO "암호화폐 투자, 2019년 계획적인 투자가 최고"
"현재 암호화폐 약세장에서 저점을 잡아 투기에 가까운 투자 방식을 고집하는 것보다 2019년 정해진 기간동안 정액 적립식 방식으로 계획된 투자를 하는 것이 최고"라고 밝혔다. 또 그는 그는 "만약 저점을 놓치는 게 두렵다면 반드시 현물 거래를 선택해야하며 레버리지 거래(선물, 현물 레버리지 등)나 무리한 자금 조달(대출, 부동산 판매)을 피해야 하며 암호화폐 매수 뒤에는 오랜 기간 이를 잊고 사는 게 좋다"고 덧붙였다.
) 노보그라츠 "BTC, 디지털 황금 될 것"
마이크 노보그라츠(Mike Novogratz)가 "나는 BTC가 디지털 황금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며 "우리는 내년에도 지금의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오랫동안 경영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 판테라 캐피탈 관계자 "약 25% 암호화폐 프로젝트, 미국 증권법 위반"
암호화폐 헤지펀드 판테라 캐피탈(Pantera capital) 측 관계자가 "약 25%의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미국의 증권법을 위반했을 것"이라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투자자에게 투자금을 배상해야 한다"고 밝혔다.
) 우지한 "코브라, 팩트에 기반한 의견 및 분석 제시해야"
비트코인 개발자이자 Bitcoin.org의 창업자인 코브라(Cobra)가 본인의 트위터를 통해 "비트메인이 소유한 100만 여 BSV를 아직 처분하지 않았다는 것은 주목할만한 부분이다. 이들은 인위적으로 BSV 가격을 높게 유지해 대차대조표를 개선하길 바라는 걸까?"라고 주장한데 대해 방금 전 세계 최대 암호화폐 채굴업체 비트메인의 우지한 대표가 트위터를 통해 코브라에 "어떤 의견이나 분석을 제기하려면 팩트체크를 통한 사실만을 전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 시빅, 애플 전 수석 이사 영입
블록체인 스타트업 시빅(CVC, 시가총액 133위)이 애플 앱스토어 리뷰 부서 전임 수석 이사 필립 슈메이커(Phillip Shoemaker)를 전무 이사로 영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시빅 측은 "필립의 블록체인 및 인프라 구축 관련 전문 지식이 아이덴티티닷컴(Identity.com)의 구축과 성장을 인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외신 "암호화폐 거래소 업계, 거래량 조작 만연"
"코인마켓캡 통계 기준 거래량 상위 25개 암호화폐 거래소의 일일 거래량은 총 25억 달러 규모지만, 실제로는 3.24억 달러 수준이며 허위 보고 수치가 87%에 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미디어는 "심지어 미국 최대 거래소 중 하나인 코인베이스는 코인마켓캡 기준 거래량 상위 25개 거래소에 오르지도 못했다. 대다수 거래소들이 거래량을 조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스타트업 창업자 중 13% "비트코인·블록체인, 미래 주요 기술"
500명의 스타트업 창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40%의 창업자들이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지만, 13%의 창업자들만이 "비트코인과 블록체인 기술은 미래의 주요 기술이 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