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등 5개 암호화폐로 만든 ETF, 스위스서 세계 첫 출시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SIX는 스위스 블록체인 스타트업인 아문(Amun)과 공동으로 비트코인과 XRP, 이더리움, 비트코인 캐시, 라이트코인 등 5개 암호화폐를 기초로 한 상장지수펀드(ETF) 상품을 상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비트코인 641만원대 소폭 회복…XRP 한때 8% 이상 급등
비트코인 가격은 24시간 시간 전에 비해 0.97% 상승하며 641만원, 5,619달러대로 소폭 회복했고 시총 상위 10위권 메이저 암호화폐는 전반적인 상승세를 연출, 그중 XRP 3.60%가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이런 회복세의 원인은 스위스 최대 증권거래소가 암호화폐 상장지수펀드 ETF의 상장 기대감과 주말 XRP의 8% 이상 급등으로 암호화폐 시총을 1,850억 달러로 40억 달러 증가시켜 투자심리를 다소 살려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 파이퍼 제프리 "美 밀레니얼 세대, 현금·기프트 카드 보다 암호화폐·V-bucks 선호"
CCN이 글로벌 투자은행 파이퍼 제프리(Piper Jaffray)의 2018년 홀리데이 리포트를 인용 "미국 10대들이 현금과 기프트 카드보다 V-bucks(온라인 게임 포트나이트 상에서 사용하는 가상화폐)를 더욱 선호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 용량, 전달 대비 200% ↑
슬럿지피드(sludgefeed)가 라이트닝 네트워크 관련 데이터 제공 플랫폼 1ml.com의 데이터를 인용 "라이트닝 네트워크(LN)의 용량이 지난 달 대비 200% 가량 증가, 노드 수 또한 8%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 美 입법 변호사 "애매한 집행 가이드라인, SEC의 전략"
CCN가 미국 정부 법률 변호사 제이크 체르빈스키(Jake Chervinsky)의 최근 암호화폐 스타트업 에어폭스(Airfox)와 파라곤(Paragon)에 대한 SEC의 처리에 대한 의견을 전했다. 제이크는 SEC가 해당 두 스타트업의 ICO에 증권 등록법을 적용한 것에 대해 "이것은 SEC의 전형적인 '집행 가이드 라인' 전략이다. 명확한 규제를 필요로 하는 기업에게는 매우 실망스럽겠지만 규제당국은 이를 선호한다. 그들의 재량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 우지한 "보유 SV 언제 거래 가능할지 궁금"...1억 2,600만 달러 어치 보유
비트메인의 창업자이자 BCH 하드포크 양대 진영 중 비트코인 ABC 대표 주자 우지한이 방금 전 트위터를 통해 "보유 중인 BCHSV를 거래소에 입금하고 매도하는 게 언제쯤 가능할지 나도 궁금하다"고 말했다. 한편 코인니스가 지난 8월 비트메인 재무제표를 바탕으로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메인 BCH 보유 수량은 102만 1,000개다. BCHSV 글로벌 평균 가격 123.51달러로 추산 시 비트메인 보유 BCHSV 가치는 약 1억 2,600만 달러에 달한다.
) '코인 사냥꾼' 샤크풀, BCD, BTG, BTCP, BCI 공격 대상 지목
샤크풀(Sharkpool)이 비트코인다이아몬드(BCD), 비트코인골드(BTG), 비트코인프라이빗(BTCP), 비트코인인터레스트(BCI)를 공격 대상으로 지목했다. 샤크풀은 해당 코인 지목 이유로 "체인 안전성이 낮고 생존 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 EOSMax 일일 거래액 500만 EOS 돌파
EOSMax 24시간 거래액이 500만 EOS를 돌파, 전체 네트워크 가운데 1위를 유지했다. 해당 프로젝트 토큰인 MAX는 탈중앙화 거래소 뉴덱스(Newdex)에서 거래량 기준 1위를 기록했다.
)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BTC 1,500달러 하락 가능성 제기
블룸버그 인텔리전스(Bloomberg Intelligence)가 "BTC 가격이 1,500달러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이는 현재 BTC 가격 대비 73% 이상 낮은 수준이다. 마이크 맥글론(Mike McGlone) 블룸버그 인텔리전스 수석 연구원은 미디어와의 인터뷰를 통해 "지난 몇주간 BCH 하드포크에 대한 과도한 기대 심리로 투기 매수세가 유입, BTC 가격이 정상 궤도에서 벗어난 면이 있었다"며 "BCH 하드포크 충격이 상당한 만큼 BTC 약세장이 짧은 시간 내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