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 보편적인 실수[ 매매전략_2 ]
4. 예비신호를 검증해주는 계획을 수립하지 못한다.
만일 당신이 이미 별도로 분리된 예비신호와 매매 계획을 개발했다면, 매수 혹은 매도 계획을 수립하기 전날 저녁에
분석을 끝마치고 예비신호를 찾아내게 될 것이다.
다음 날이 되면 당신이 신경 써야 할 것은 예비신호가 아니라 오로지 매매 계획에 관한 것이다.
예비신호를 검증할 수 있는 매매 계획을 설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많은 투자자들이 놓치고 있다.
그들의 매매 계획이란 고작해야 진입, 손절 그리고 청산을 포함할 뿐이다.
좋은 매매 계획은 투자자가 포지션을 취하기 전에 시장의 긍정적인 움직임에 대한 예비신호를 요구한다.
매도 쪽 예비신호의 경우에, 좋은 매매 계획은 매도 주문을 넣기 전에 더 낮은 가격에 이르는 것을 필요로 한다.
매수 쪽 예비신호의 경우에는, 좋은 매매 계획은 매수 주문을 넣기 전에 더 높은 가격에 이르는 것을 필요로 한다.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그들의 매매 계획에 이런 "검증" 역할을 포함 시키지 않고 있다.
5. 긍정적인 기대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또 다른 보편적인 실수는 "긍정적인 기대치"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돈을 벌기 위해 매매하면서도, 잠재의식적으로는 엄청난 돈을 벌기를 원하면서도 실제적인"기대치"에 대한
지식이 없다.
그들은 장기적으로 그들이 감수하는 1달러의 리스크에 대비하여 자신이 얼마를 벌고 싶어 하는지를 모르고 있다.
기대치에 대해서는 다른 장에서 좀더 이야기 하겠다.
6. 매매 전략을 검증하지 못한다.
경험이 많든 적든 대부분의 투자자가 그들의 매매 전략을 정확히 검증하지 못하는 실수를 한다.
어떤 사람은 시물레이션 결과로 나온 수익률 그래프와 가상 매매에서 계산되어 나온 기대치가 자신들의 시스템을
검증해준다고 생각한다.
불행히도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는 오직 계좌에 진짜 돈을 넣고 매매한 실거래 내역으로만 자신들의 매매 전략을 검증할 것이다.
만약 돈을 번다면, 그 매매 전략은 검증되는 것이다. 반대로 돈을 잃는다면, 그들의 시스템은 별로인 것이 된다.
하지만 진짜 돈을 넣는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고 당신의 매매 전략을 검증할 유일한 방법이 있는데, 나의 "TEST"
절차를 따르면서 공정하게 당신의 규칙에 따라 매매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