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요의 문을 여는 자기존중(Self-appreciation)
우리는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는 마음, 즉 자기 존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러 차례 강조했습니다. 자신에 대해 기분 좋은 느낌을 갖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는 것은 더 좋은 것들이 삶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문을 여는 것입니다. 이것은 당신이 그럴만한 자격이나 능력이 있는지의 문제가 더 이상 아닙니다. 이것은 허용의 문제입니다. 오늘 이 모든 것들을 얼마만큼 자신에게 허용하고 있습니까?
만일 우리가 얘기할 수 있는 주제가 9999 가지가 있는데, 당신이 이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우리는 한 치의 의심도 없이, 두 번 생각할 필요도 없이 ‘자기 존중’이라고 확실히 말할 수 있습니다. 자기 존중은 당신의 영적인 성장, 깨달음, 그리고 인류 전체의 문제에 대한 열쇠입니다. 자기 존중은 문제라고 생각되는 모든 것을 풀 수 있는 해결책입니다.
여러 세대를 거치는 동안 당신은 자신을 아끼고 존중하는 것은 오만하거나 건방 떠는 부적절한 자세라고 배워왔습니다. 오히려 자신을 겸손히 낮추고 대단치 않게 생각하라고 배웠습니다. 당신은 흠모와 인정을 받을만한 존재가 아니라는 이유에서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와는 다른 메시지를 전합니다. 이제 당신은 자신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자기 존중 없이는 지금 당신이 추구하는 모든 것들은 당신을 비켜가거나 아니면 계속해서 고군분투해야 할 대상으로 남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고 자신이 세상에 주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때, 당신이 계발하고 싶은 자질, 이를 테면 인내심, 포용력, 사랑, 연민, 배려, 힘 등은 모두 당신 것이 될 것입니다. 모든 것이 그렇듯이 당신 외부의 모습은 당신 내면의 거울상입니다. 모든 것은 내부의 것이 외부로 표현된 것입니다. 당신이 느끼는 것은 당신의 세상에서 모습을 드러냅니다. 그러므로 사랑, 인내심, 연민을 계발하고 싶다면, 우선 당신이 계발해야 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사랑, 인내심, 연민입니다.
"당신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만 줄 수 있습니다." 이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까? 당신이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도, 받아들일 수도 없습니다. 당신은 자신이 사랑이 넘치는 친절한 사람이라고 말하면서 상대방의 환심을 살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이 사랑을 주기 위해서는 양방향의 흐름이 있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사랑은 사랑을 주는 사람의 열린 가슴에서 흘러나와 사랑을 받는 사람의 열린 가슴으로 흘러가야 합니다.
한편 사랑을 주는 것에만 집중하는 사람들은 받는 것을 어렵게 생각합니다. 그것은 배터리의 에너지를 다 쓰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럴 때는 주면 줄수록 당신의 에너지는 없어집니다. 마음을 열어 기꺼이 받고자 할 때, 당신은 우주의 통로, 사랑의 통로가 됩니다. 바로 이 때, 순수한 우주의 사랑, 신의 사랑이 당신을 통해 흐르기 시작합니다. 이 사랑과 이 에너지는 모든 생명의 근원이며, 당신이 통로가 되어줄 때 그것은 당신을 먹이고, 지탱하며, 당신에게 건강과 웰빙을 선사하고, 당신 삶 속으로 풍요가 자유롭게 흘러 들어가도록 허용합니다.
자기 존중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것은 자신의 재능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당신의 세상에는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예술가, 치유사, 작가, 요리명장, 건축가, 교사, 기적을 행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들은 아직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 자신이 빛을 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사람들 안에는 대단히 창조적이며 고도로 숙련된 존재가 있는데, 누군가 자신의 존재를 발견해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영감의 순간에 이 존재를 흘끗 보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그 즉시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기 시작하면서 남이 한 작업이나 창조가 자신의 것보다 훨씬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 존중은 남을 깔아뭉개는 것이나 자신이 남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 존중이란 당신 안에 있는 보다 더 위대한 부분이자 우주의 지혜와 힘을 이용해서 기적을 창조할 수 있는 자신의 부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자기 존중이란 당신 자신에 대한 진실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당신에 대한 진실은 단순합니다. 당신은 신의 자녀이며, 심지어 그 이상의 존재인 신입니다.
언젠가부터 당신은 이곳에 온 목적이 신이나 기타 높은 권위자와 같은 가치를 자신이 가졌음을 입증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당신은 자유의지로 이곳에 온 것이며, 창조하기 위해 이 존재계에 들어온 것입니다.
지구는 당신에게 특별한 도전과제를 내줍니다. 어떤 때 당신은 혼자이며, 우주의 힘과 연결돼 있지 않음을 제시하는 많은 증거들을 봅니다. 하지만 이것이 바로 당신이 이곳에 오기로 선택한 이유입니다. 당신은 기꺼이 이 도전과제를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당신은 집행유예로 이곳에 있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선의의 행동을 한다고 이곳에서 풀려나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좀 더 나은 곳으로 갈 수 있는 기회를 기다리면서 이곳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당신의 가슴이 자기 존중으로 가득 채워질 때, 그 가슴은 당신이 끌어당겨오는 것을 결정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가슴은 세상에 대한 당신의 경험 및 다른 사람들과 당신이 맺는 관계를 결정할 것입니다. 당신이 온전히 자신을 존중하고 귀하게 여길 때, 우주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기분 좋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물리적으로 집중하는 동시에 우주의 사랑에 온전히 가슴을 열게 될 것이며, 신의 사랑은 당신을 통해 흘러 들어오게 될 것입니다. 이 순간 당신은 위대한 모든 것이 흘러 들어오는 통로가 됩니다. 육체적인 존재인 동시에 영적인 존재가 되는 것보다 위대한 경험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지구에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사는 이유입니다. 수많은 영혼들이 이러한 경험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기 존중은 그 경험을 할 수 있는 열쇠입니다.
역사 속에 존재하는 인류의 위대한 스승들은 어떻게 그 자리까지 오를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부처와 예수는 그 반열에까지 오를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바로 자기 존중을 통해서였습니다. 자신을 사랑하고 받아들일 때만이 가슴을 열어 신의 사랑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신은 당신이 자신에게 주고자 하는 것만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보다 더 고귀한 진실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