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04월 09일(화) 주요뉴스
미국 2월 구인 및 이직(JOLTs) 보고서(현지시간)
미국 3월 NFIB 소기업 낙관지수(현지시간)
기타 티웨이항공, 제주-일본 나고야 노선 운항 개시 예정
기타 韓中日 FTA 제15차 공식 협상 예정
기타 소리바다 추가상장(유상증자)
기타 美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하원 및 하원 세출위원회 증언 예정(현지시간)
기타 전경련, 美 투자환경 변화와 진출전략 세미나
기타 효성화학 노조 파업 예정
기타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 연설(현지시간)
기타 IMF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 발간(현지시간)
기타 中-EU 정상회담 예정(현지시간)
기타 골든브릿지증권 추가상장(유상증자)
기타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보호예수 해제
기타 산업부,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대규모 수출상담회 개최
기타 MLB) 류현진 선발 예정
기타 복지부, 제약산업육성위원회 개최
기타 오늘의 프로야구
기타 에스엠 추가상장(스톡옵션행사)
기타 대유플러스 추가상장(CB전환)
기타 엠에스오토텍 추가상장(CB전환)
기타 비에이치 추가상장(CB전환)
기타 제이스테판 추가상장(CB전환)
기타 디에스티 추가상장(CB전환)
4월8일 미국 증시는 1분기 기업들의 실적 발표 등을 앞두고 부정적인 전망이 부각된 가운데 다우지수(-0.32%)가 하락한 반면, S&P500지수(+0.10%)와 나스닥지수(+0.19%)는 상승마감 했습니다.
이번주부터 JP모건체이스, 웰스파고 등 주요 은행들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기업들의 1분기 실적이 발표될 예정인 가운데, 실적 둔화 우려가 부각되며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팩트셋에 따르면, 1분기 S&P500지수에 속한 기업들의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4.2% 하락해 2016년2분기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고, 아울러 지난주 미 증시의 지속적인 상승에 따른 가격부담 우려 등으로 차익실현 물량이 출회된 점 등도 증시에 부담으로 작용했습니다.
다만, 1분기 실적 부진 전망에도 2분기 경제 반등과 함께 기업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 점은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영국 브렉시트 불확실성과 리비아 내전 우려 등 지정학적 리스크도 부각되는 모습입니다.
영국이 오는 6월30일까지 브렉시트 추가 연기를 요청한 가운데, 도날드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브렉시트를 1년 연기하는 '탄력적 연기(Flextension)' 방안을 제시했으며, EU는 10일 개최되는 정상회담에서 브렉시트 추가 연기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리비아에서는 통합정부군과 수도 트리폴리 진격을 선언한 동부 군부 간 무력 충돌이 격화되며 내전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미국이 주둔 병력 일부를 일시적으로 철수키로 하는 등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국제유가는 급등했으며, 미국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5월 인도분 가격은 전거래일보다 1.32달러(+2.09%) 급등한 64.40달러에 거래 마감했습니다.
한편,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엇갈린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미 상무부가 발표한 2월 공장주문은 전월대비 0.5% 감소해 시장예상치에 부합했고, 콘퍼런스보드가 발표한 미국의 3월 고용추세지수(ETI)는 110.98을 기록해 전월대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