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증시는 지속적인 미중 무역협상 관련 긍정적인 발표 내용에 힘입어 상승하였네요.
최근 상승에 따른 차익 매물이 출회되며 장중 일부 반납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바이오 업종이 이를 주도 하였고, 반도체, 산업재, 에너지, 금융주가 상승을 주도 하였습니다 상승 요인으로는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의 발언이 중요하였는데 내용을 살펴보자면
1. 화웨이에 대한 제품 판매 면허를 곧 발급할 것 -> 화웨이 규제 완화
2. 미 수입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고율관세 부과를 하지 않을 수 있다 -> 수입 자동차 관세부과 철회
등을 꼽을 수 있겠네요.
이에 따라 독일 증시에서 BMW,폭스바겐 등 자동차 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미 증시가 미 상무 장관의 발언에 힘입어 상승을 하였는데 관련해서는 전일 이미 한국 증시에 반영이 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영향력은 제한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중요★★★ 우리에게 중요한 건 오늘부터 상해에서 무역박람회가 개최되는데 시진핑 주석이 기조연설을 하며 미중 무역협상 비롯 자유무역을 옹호하는 발언을 할 것으로 예상 되는데 긍정적인 발언을 한다면 투자심리 개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최근 상승을 주도 했던 종목군에 대해서 매물 출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등 한국 증시는 지수 보다는 종목에 주목하며 전반적인 부진이 예상 됩니다.